본문 바로가기
애견정보

[애견정보] 강아지 행동으로 심리상태 알아보기

by 콩블락 2024. 6. 13.

반려견이 행복을 느끼고 있다는 신호 5가지를 정리해 볼게요.  강아지들은 사람과 유사한 감정 표현 능력을 지니고 있는 동물입니다. 사람과의 유대감도 굉장히 중요한 동물이죠!, 그들을 잘 이해하는 것은 반려인의 중요한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려견이 행복할 때 보이는 행동들을 통해 그들의 감정 상태를 파악하는 것 또한 아주 중요한 반려인으로써의 자세입니다.

 

🐶 뭐야 쟤 왜 저러지?? 강아지의 행동 의미


행동으로 알아보는 강아리 심리상태
강아지 행동요령


배를 드러내는 행동

강아지가 배를 드러내고 잔다면, 이는 그들이 매우 편안하고 안전하다고 느끼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 행동입니다.  배는 강아지의 가장 취약한 부분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시죠? 때문에, 이를 드러낸다는 것은 보호자에 대한 깊은 신뢰와 안정감을 나타내는 거예요. 이러한 행동은 보호자와의 관계가 견고하고 안정적임을 의미하는 거죠!


✅ 음식 잘 먹는 행동

강아지가 식욕이 왕성하다면 이는 그들이 건강하고 행복하다는 신호입니다. 만약 스트레스나 질병으로 힘들어 한다면 식욕이 감소할 수 있으므로, 잘 먹는 강아지는 대체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및 산책과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강아지의 행복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 비비기는 행동

강아지가 몸을 비비고 꿈틀대는 행동은 그들이 기분이 좋고 행복하다는 표현입니다. 강아지는 말을 할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으로 표현하는데요. 이러한 행동은 자신의 냄새를 주변에 묻히며 영역을 표시하기 그리고 동시에 자신의 행복감을 널리 퍼트리려는 시도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강아지가 환경에 대해 만족하고 있다는 신호이므로 그곳에 자주 데려가시면 좋습니다.


✅ 미소를 보이는 행동

강아지가 입을 살짝 벌리고 혀를 내밀며 웃는 듯한 표정을 지을 때가 있죠? 이는 강아지가 행복하다는 너무나도 명백한 표시입니다. 강아지의 미소는 보호자의 표정을 모방한 것이라는 사실도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보호자가 자주 웃는다면 강아지도 더 자주 웃게 되니 보호자 분도 많이 웃으며 강아지도 행복하겠죠?! 보호자의 긍적정 감정표현은 강아지의 정서적 안정에 큰 영향을 준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꼬리의 여러 행동

강아지의 꼬리는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중요한 신체 부위입니다. 기분이 좋거나 행복할 때 꼬리는 위로 올라가죠! 하지만 두렵거나 불안할 때는 다리 사이로 말려 들어갑니다. 또 알아 두셔야 할 것이 집에서는 꼬리가 편안하게 내려가 있다면, 이는 그들이 현재 환경에서 안전하고 편안함을 느끼고 있다는 증거라는 사실을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