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견정보

[애견정보블락] 강아지의 예방접종 시기와 종류

by 콩블락 2024. 6. 7.

강아지를 이제 막 입양하신 분들이 알고 계셔야 할 예방 접종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를 키우시는 반려인들에게 예방접종은 매우 중요한 과정 중 하나입니다. 예방접종의 시기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예방접종은 한번만 하면 되나??


강아지 예방접종 필수 사항
강아지의 예방접종에 대해서


➡️ 강아지 예방접종의 중요성


강아지의 예방접종은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강아지를 보호하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방법입니다.

특히 초기에 면역이 생길 수 있게 주기적으로 맞춰 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강아지가 여러 바이러스와 세균에 노출되기 쉬운 환경에서 성장하는 만큼, 예방접종을 통해 심각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은 강아지의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며, 필수요건입니다. 특정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형성하게 도와줍니다. 따라서 예방접종으로 아이의 생명이 좌지우지되기 때문에 꼭 신경 써야 합니다. 


➡️ 강아지 예방접종 시기


강아지의 예방접종 시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는 생후 6주부터 예방접종을 시작하게 됩니다.

초기에는 면역력이 약한 상태이기 때문에, 접종을 통해 강아지가 질병에 대항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6주, 9주, 12주, 15주에 주요 예방접종이 이루어지며,

이후에는 매년마다 정기적인 예방접종을 받게 됩니다.

면역이 생성된 이후부터 1년마다 주기적으로 접종을 해야만 하는데

기본적으로 종합백신, 켄넬코프, 광견병, 인플루엔자(독감), 코로나 장염 이렇게  5가지의 예방 접종을 1년에 한 번 실시합니다. 


➡️ 강아지 예방접종의 종류


강아지 예방접종은 크게 기본 접종과 선택 접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면역을 생성하기 위해서 접종하는 기본 접종에는 코로나바이러스, 파보바이러스, 간염, 켄넬코프(보딩 케넬 기침), 라이브러시(광견병)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기본 접종은 강아지 모두가 받아야 하는 필수 접종이며, 면역이 생기지 않는다면 추가로 접종해야 하는 부분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선택 접종은 강아지의 생활환경과 건강 상태에 따라 결정되며, 류트지역, 지카, 렙토스피라증 등이 있습니다. 강아지의 생활 환경과 건강 상태에 따라 수의사와 상담하며 진행하면 됩니다. 


➡️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


강아지의 예방접종 후에는 반려견으로써 조심해야 할 부분들이 있는데요. 접종 후 강아지가 피곤해하거나, 접종 부위에 약간의 부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정상적인 반응이며 대부분 며칠 내에 사라집니다.

단, 접종 후 산책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로 인해 과도한 피로, 구토, 설사, 심한 부기 등의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면역 체계가 형성되지 전에는 다른 강아지와 만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다른 강아지는 이미 면역이 형성되었기 때문에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어도 문제가 되지 않기에 다른 강아지에게 있는 바이러스 옮겨 올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